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과 세상정보

KTX세종역 신설, 세종시청의 발표내용와 국토교통부의 반박자료 사실확인 들어갔습니다.

반응형

내월드입니다.

617 부동산대책에 이어 710 부동산대책이 연이어 발표되며 시장은 충격에 빠지고 있는 시점에서, 710 발표 직전 이미 언제나 규제지역이었던 세종시에서는 부동산 호재뉴스를 갑자기 발표합니다.

KTX 세종역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세종시장의 브리핑 내용이 발표된 것인데요, 

화들짝 놀란 국토교통부에서 바로 반박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그 내용 함께 보겠습니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먼저, 7월 9일에 발표된 세종시의 정례브리핑 자료입니다.

보시다시피 KTX 세종역과 ITX에 관련된 내용을 가장 먼저 큰 내용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 세부적인 내용은 이렇습니다.  본 내용의 모든 자료는 세종특별자치시 브리핑자료에서 기인한 것이며, 본문의 내용은 KTX세종역 용역결과로 보면 되겠습니다.

 

"경제성 분석 결과 B/C=0.86으로 나왔으며, 이는 기존의 용역 결과인 B/C=0.59보다 0.27이 증가된 수치이며,

,총사업비는 1,425억원으로 철도시설공단 용역(2017  5)에서 추산한 1,321억원보다 104억원이 증가하였음

B/C가 높아진 것은 그동안 세종시 인구가 늘어나고,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의 통행량이 증가하여 국가교통DB(국가교통수요예측)가 개선되었기 때문임

 

역사(驛舍)의 위치는 BRT 및 대전-세종 광역철도와의 연계, 도심 접근성, 인근 역과의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2017년 철도시설공단 용역 결과와 같이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나타났음

이곳은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km 떨어진 중간지역으로,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임

 

앞으로 우리시는 KTX 세종역 추진과 관련, 인근지역 및 정부와 적극 협의하고,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겠음

KTX 세종역은 오송역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오송역과 함께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발전시키는데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임"

 

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세종시의 브리핑자료로만 볼 때, 당장이라도 설계용역이 진행되어 추진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내용이며, 세부적인 역사의 예상위치와 거리, 그리고 가장 경계가 모호한 오송역과의 관계설정까지 모든 시나리오를 정리해놓은 자료입니다.

 

그런데, 바로 국토부에서 반박자료가 발표됩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세종시에서 브리핑이 발표된 7월 9일, 해당일에 국토부에서는 즉각 반박보도자료가 나옵니다.

같은 세종시 내에 입주하고 있는 시청과 국토교통부임에도 예민한 사안인 만큼 서로 언론을 통하여 치열하게 눈치싸움을 하게 되었네요.

 

보도자료 제목 자체에서 모든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KTX세종역 신설, 국토교통부 추진 곤란입장"

 

국토교통부에서는 명확하게 용역결과와 관계없이 추진이 곤란하다는 입장으로 반박자료를 즉시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세종시에서 진행한 용역검토사업과 별도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KTX세종역의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에 대한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무려 2017년 6월에 시행되었었네요.

결론은 "경제성"이 부족하여 역신설 추진이 불가하다는 내용입니다.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신설 세종역은 본선에 고속열차가 정차하는 계획으로서 안전에 매우매우 취약한 구조이기 때문에 열차운영에 지장이 초래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종시에서도 밝혔다시피 인접역인 오송역과의 수요감소 등으로 인하여 지역간 갈등, 즉 청주와 세종시간의 갈등이 예상되므로 기술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선로의 안전상 기술적인 문제와 실질 수요에 대한 감소 예상으로 경제적인 문제, 그리고 지역간 갈등유발에 따른 사회적 검토까지 정말 다양한 내용을 고려해야 하는 시설인 만큼 이번 세종시의 브리핑은 용역결과값을 놓고 해석하여 유발된 해프닝으로 봐야 할 것 같네요.

 

710대책 발표 전날 벌어진 KTX 세종역 관련 해프닝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고맙습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