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과 세상정보

2023년 전기차보조금 금액과 신청방법

반응형

2023년 전기차보조금 금액과 신청방법

 

2023년 기준 전기차 보조금을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쓸모있는 세상정보를 공유해드리는 내월드입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각종 국가보조금 정책이 나오게 됩니다. 

 

전기차 보조금도 그 중 하나인데요, 아마 보조금 종류중에서는 국민들이 가장 기다리고 반기는 것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을만큼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전기차 전체 차종별 보조금 한 번에 확인하기

 

먼저, 2023년의 자료를 기준으로 전체 전기차 차종별 보조금과 함께 가장 이득을 볼 수 있는 내용을 아래에서 먼저 확인해보시고 세부적인 보조금 제도에 대한 내용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보조금 제도는?

2023년 기준 전기차보조금은 어떻게 얼마나 지원되는지 일단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전기차보조금의 지원방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보조금은 기본적으로 국가보조금과 각 지역별 지자체보조금으로 받게 됩니다. 

 

국가보조금은 말그대로 중앙정부에서 기본적으로 주는 금액이고, 지자체보조금은 구매자가 살고 있는 지역별로 지원되는 추가 보조금을 받는 형식입니다. 

 

먼저 국가보조금이 정해져서 발표되었는데요, 전기차로 가장 인기가 많고 잘 알려져있는 수입차 테슬라부터 국산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그리고 이제 막 전기차로 출시된 재규어나 벤츠 등 다양한 차량의 기본 국가지원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보조금은 차종에 따라서 금액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는데요, 그 가장 중요한 기준은 휘발유나 경유차량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연비의 개념인 전비로 나누고 있습니다.

 

즉, 전기로 가는 연비가 좋은 차량일수록, 그리고 그 주행거리가 길수록 더욱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런 기준을 적용한 값으로 환산해볼 때 국가보조금의 최대 금액인 8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은 현대자동차의 코나와 기아자동차의 니로입니다.

 

두 차량은 국가에서 정해놓은 기준을 모두 100% 충족하기 때문에 800만원이라는 기본 지원금을 모두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800만원을 지원받고, 지자체에서 추가로 주는 보조금을 최대로 받는다고 가정해본다면 최고 1800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가격때문에 아직은 가격이 저렴하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이렇게 1800만원가량을 지원받아 구매할 수 있다면 엄청난 개이득 아닌가요? 

 

만약 전기차를 자주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분명 고민할 필요없이 지원받아 구매하는 것이 당연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금액도 아직까지는 충분히 메리트가 있고, 차량유지에 있어서도 엔진이 없기 때문에 엔진이나 미션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장이 아예 없기 때문에 정비나 고장의 스트레스가 적기 때문이죠.

 

 

그런데, 또 하나 확인할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구매 금액대별로 지원금의 차이가 있는데요, 차량의 가격이 일정금액 이상이라면 지원금을 적게 받거나 아예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 기준금액은 차량가격 6000만원 미만인데요, 6000만원 미만의 전기차라면 국가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100%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6000만원에서 9000만원 사이의 차량들은 보조금을 50%만 지급해주고, 심지어 9000만원 이상의 전기차라면 보조금을 아예 받지 못합니다.

 

이런 영향 때문인지 테슬라에서는 모델Y를 보조금100% 지급 가능한 구간인 5999만원에 판매하기 시작하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대당 적게는 1000만원 가까운 보조금을 지급해주는만큼 전기차의 보조금 수령으로 인한 인기몰이는 올해에도 계속 이어질 것 같습니다.

 

 

전기차의 이러한 보조금 지원금은 환경이나 경제적 가치를 고려한 정책이 이어지는 한 전기차가 대중적으로 많이 보급되기 전까지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보조금이나 지원금이라는 것은 역시나 정책의 초반에 많이 받을 수 있는 것이 진리이기 때문에 전기차 구매를 조금이라고 고민했다면 그냥 지르는 것이 답이겠습니다.

 

그럼 전기차 보조금은 어떻게 받아야 할까요?

 

전기차보조금은 다른 지원금처럼 복잡하게 행정기관에 가서 서류를 들고 어렵게 신청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그냥 사고싶은 전기차를 판매하는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서 차를 구매하기 위한 계약서를 쓰고,

 

전기차 보조금 신청서도 함께 신청하면 끝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지자체에서 전기차 보조금의 지원규모와 계획이 확정되었다면 이렇게 대리점에 가서 차량을 계약하고 바로 지원금 신청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신청한 지원금은 차량을 인도받은 후에 지급되는 방식이라는 점은 꼭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전기차가 탄생하고 판매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현재까지도 대중화되는 과정에 있으며, 그만큼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아직까지는 많이 보급되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우리 주변에서 정말 어렵지 않게 다양한 전기차량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머지않은 날에 전기차가 어색하지 않은 수준이 될 것 같습니다.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셨던 분들께서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지자체 보조금을 확인하시고, 확인하셨다면 이제 대리점으로 출동하실 시간입니다.

 

이제 곧 A급정보가 될 B급정보였습니다.

 

또다른 B급정보를 기다리신다면 구독과 알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