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과 세상정보

투자선도지역 등 지방활성화를 위한 21개 지역개발사업 선정

반응형

내월드입니다.

2020년 지역개발 공모사업을 통하여 지방 지역 활성화와 개발을 위한 최종 사업선정이 완료되었다는 소식입니다.  

그 내용 함께 요약해보겠습니다.

 

 

 

 

 


 

 

투자선도지구 1개 지역과 지역수요 맞춤지원 20개 지역으로 총 21개 지역에서 지역개발사업 선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지도를 통한 선정지역와 내용의 요약은 위에서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지역은 아래 표에서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내수회복, 수도권 인구 집중 등에 대비하기 실질적 성장거점관광산업 육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 투자선도지구 전북 김제 1개 사업, 지역수요맞춤지원 사업 강원 양양, 경북 봉화, 경남 하동·전남 광양, 충북 옥천, 충남 , 전북 진안·무주, 전남 강진·해남 등 20개 사업 선정하였다고 합니다.

지역개발 공모사업은 지난 ’15년부터 매년 추진해 온 사업으로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 사업을 발굴하여 지역 활력과 주민의 삶의 질 제고기여해왔다고 합니다.

공모사업은 사업의 목적과 내용에 따라 투자선도지구, 지역수요맞춤지원 사업 2가지 형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대상으로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된 전북 김제입니다.  

전북 김제는 특장차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통하여 특장차 산업단지와 종합지원센터 등 지역 전략사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기반조성을 위하여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되었습니다.

더 자세히는 백구특장차산업단지로서 1, 2단지가 연계하여 특장건설기계산업을 육성한다는 목표입니다.

 

투자선도지구의 의미는 이렇습니다.

지역개발사업 중 발전 잠재력이 있고 경제 파급효과가 큰 지역 전략사업에 규제특례, 인센티브, 재정 등을 집중 지원하는 지구

그 목표로서는 지역의 성장거점을 육성하고, 민간투자 활성화한다는 의미입니다.

수도권·제주를 제외한 지역개발사업 중 발전잠재력이 있고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지역 전략사업 대상으로 지정하게 됩니다.

 

 

 

 

 

지역수요 맞춤 사업은 총 20개로 위와 같이 선정되었습니다.

시설개보수 뿐만 아니라 신규 관광개발과 조정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테마로 선정하여 지역에 맞춤형 개발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역수요 맞춤지원 사업 정의는 이렇습니다.

 : 성장촉진지역 사업 중 지역 주민의 생활불편 해소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주민 실생활과 밀접한 소규모 융·복합 사업으로서 예시로는 지역산업, 지역경관, 지역생활 복지, 지역관광·체험 등이 있습니다.

 

지역수요맞춤지원 사업은 특히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이 중요해지면관광 수요가 증가하고 지역 인구가 지속 감소하는 현실을 고려해 인구를 증가시킬 수 있는 관광사업을 중점 선정하였으며, 전북 진안·무주, 전남 강진·해남, 경남 하동·전남 광양인접한 2개 시·군의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관광·숙박·교통 편의 제공하는 사업으로 코로나19 이후 내수회복, 지역 체류인구 증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대상지역은 성장촉진지역으로 지정70개 시·군으로서,

성장촉진지역은 생활환경개발수준이 저조한 지역으로 인구변화율, 소득수준 등을 종합평가하여 행자부국토부 장관이 공동으로 지정고시한 시군입니다.

이번 사업은 성장촉진지역 전체대상의 일반형과 성장촉진지역 중 지역활성화 지역만 공모가능 한 고령친화 공간정비사업으로 구분하여 진행되었습니다.

 

 

모든 사업이 문제없이 잘 추진되기를 바라며 지역개발사업 선정 소식을 마칩니다.

 

 

 

끝.

반응형